2009년 9월 7일 월요일

웹기반 마인드맵 Mind42

개인 블로그를 개설하고 처음으로 하는 포스팅입니다.
얼마전 구글링을 하다 웹기반의 마인드맵을 발견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
전까지는 MindManager Pro 를 사용 하였는데 이게 로컬 기반이다 보니 다른 사람들과 공유 하기가 여간 불편한게 아니었다.
요즘 공동 작업에 푹 빠져 있는터라 이번에 알게된 웹기반 마인드맵 Mind42.com 은 아주아주 마음에 클라우드컴퓨팅 풀이다.
특히 공동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원거리의 온라인 회의시 브레인스포임 용으로는 딱이라고 생각한다.
더군다나 무료로 사용 가능하다는게 또하나의 매력이다.
다른 클라우드 컴퓨팅 툴들은 어느정도 이상의 기능을 사용하거나 특정 수 이상의 유저가 사용하기 위해서는 요금을 지불해야 하지만 mind42의 경우는 무료로도 아주 유용히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주 간단한 정보 입력 만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한국의 여러 사이트들은 주민번호 부터 시작해서 온갖 개인정보를 받고 또 그 정보를 보험회사등에 되팔아먹는 것에 비하면 얼마나 간단한가.



이제 기능적인 부분을 살펴보면 기본적인 불러오기, 저장 그리고 복사 붙여넣기 트리 제 정렬 맵 센터로 이동 등의 기본 조작 기능과 공동 작업자 초대 및 관리등의 기능이 있다. 그외 세부적인 기능들은 직접 이용해보면 쉽게 알 수 있다.


또한 위에 보는 이미지와 같이 마인드 맵의 히스토리를 볼 수 있으면 이전 버전으로 되돌릴 수도 있다.
소프트위어 개발 관련 지식이 있는 사람이라면 SVN 과  CVS 과 같은 기능이라 생각 하면 된다.
요즘은 Wiki 가 보편화 되어서 Wiki 의 버전관리와도 같은 기능이다.

그리고 숨어 있는 기능 중의 하나, 마인드맵 트리에 하이퍼링크를 걸수 있는데 링크를 입력하면 스크린 샹을 기본으로 제공한다. 이는 스크린샹을 제공하는 다른 사이트의 기능을 가지고 사용 하는 것인데 아주 편리한 기능이다.

마인드맵을 만들어 퍼블리시를 하면 웹상에 공유도 가능하다 이따문에 보안적인 부분에 취약성이 있을수도 있겠지만 그래도 아이디어 회의 하는데 이만한 툴은 없다고 판단된다.

자 백문이불여일견이라 하지 않았는가 ! 아니 백견이불여일행이라 해야하겠다.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지금 사용해보기 바란다 정말 만족할 것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